세금을 회피할 새로운 수법을 찾아 내기 위해 기묘하고 흥미로운 많은 회계지식 서적을 뒤지고 쇠약하고 피곤에 지쳐 곰곰히 생각하느라 울적한 어느 한밤중에 갑자기 문을 두드리는 소리를 단 한 번 들었다. 이어 전에 종종 보았던 무서운 은행가가 들어 올 때 나는 불안정한 흥분을 느꼈고, 현금의 짤랑 소리를 들었다.

 

그의 얼굴은 돈 색깔이었고, 그의 눈에서는 신용등급을 계산할 때 반짝이는 것처럼 보이는 달러표시를 볼 수 있었다. 은행가는 현금흐름이라고만 말했다. 나는 항상 새까맣게 흑자만 내면 된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은행가는 또렷한 소리를 냈다. 아니다. 당신은 매출채권이 많아 하늘 끝까지 치솟아 회수불능의 좋지 않은 형세가 되었다. 

 

 

 

 

문제는 현금흐름이다. 그는 되풀이했다. 현금흐름을 주시하라. 이어 나는 많을 뿐만 아니라 가장 즐거운 물건으로 가득한 우리의 자랑스러운 재고자산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했다. 그러나 은행가는 재고자산의 성장률을 보고 단호한 어조로 팔을 저으며 소리쳤다. 그만! 됐어! 이자나 내고 실없는 소리 그만해!

 

다음으로 나는 유출되기만 하는 현금을 대체하기 위해 무한대로 추가될 수 있는 비현금항목을 찾았다. 그러나 손익계산서에 흑자를 기록하기 위해 감가상각을 뒤로 미루었다. 은행가는 내가 경솔했다고 말했다. 그는 너무 화가 나 부들부들 떨면서 뿌드득 이를 갈았다.

Posted by 후케이시마 :